숙달뉴스

숙달의 최신 소식을 확인해보세요.

[창업앤프랜차이즈] 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맛과 시스템

누구도 따라오지 못할 맛과 시스템

가장 진화된 프리미엄 K-BBQ 브랜드’라는 브랜드 콘셉트로 2017년 7월에 가맹사업을 시작한 <숙달돼지>는 3개월 만에 가맹점이 10개, 1년 만에 40개 매장을 오픈 시켰다. 현재는 미국, 베트남, 태국, 일본 등 국내외 포함 6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, 2020년 말까지 100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


삼겹살 끝판왕


<숙달돼지>가 짧은 기간 동안 눈부신 성장을 한 데는 이유가 있다. 고객 만족도를 최상으로 끌어내기 위해 기존 고깃집 창업 브랜드에서는 흔히 채택하지 않던 ‘ 에이징 습식 숙성’ 기법을 선보이고 있다. 맛의 경쟁력을 인정받아 고객의 지속적인 재방문을 이끌어낸 <숙달돼지>는 유명 연예인도 ‘인생 삼겹살 맛집’으로 극찬한 바 있으며, 구독자 360만 명의 유튜버 영국남자 조쉬가 ‘삼겹살 끝판왕’으로 인정하기도 했다.


이렇게 호평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외식창업의 기본인 맛을 중요한 원칙으로 내세우며 이를 뒷받침하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했기 때문이다. <숙달돼지>는 국내 유일의 고기 연구소 ‘미트랩’을 설립해 고기의 선별, 숙성, 제공까지의 전 과정을 진행한다. 또한 원육은 무항생제 사용, 친환경 인증 등 본사의 까다로운 기준을 적용해 한돈 농가 중 최 상위 10여곳을 선별해 집중적으로 공급 받고 있는 시스템이다.


<숙달돼지>는 특히 타 고기브랜드와 차별화된 디테일을 강조한다. 고객들이 직접 ‘그릴링시트(Grilling Sheet)’를 작성하여 원하는 삼겹살 굽기 속도, 두께, 익힘 정도 등을 선택할 수 있다. 고기와 함께 제공되는 ‘오늘의 고기 스펙’을 통해 농장주, 고기 등급, 도축 일자, 숙성 방식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더욱 세밀하게 1:1 커스터마이즈 된 고객만족을 이루고 신뢰도를 높여 극상의 맛의 체험을 이끌어낸다.



다양한 가맹점 지원 정책


<숙달돼지>는 너무 자극적인 것은 쉽게 질리고 유행은 금새 수그러들기 마련이라는 점에 주목해 무분별하게 늘리는 가맹 확장형 창업을 지양했다. 특히 ‘고기 맛’에 대한 만족도를 높인 전략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보인 점을 경쟁력으로 들 수 있다.


<숙달돼지>는 점포당 매출 향상과 수익성 확보를 위해 시즌이 바뀔 때 마다 새로운 메뉴를 개발하고 있다. 고기 이외 기본 상차림으로 국물류가 제공이 되는데, 2019년 여름에는 입맛을 돋궈줄 매콤한 묵사발, 겨울에는 해물이 가득 들어 있는 백짬뽕을 숙달돼지만의 레시피로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. 충성 고객 및 재방문 고객 확보를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메뉴 개발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.


가맹점에는 고기를 비롯한 모든 전용 물류가 팩 형태로 매장에 배송되는 ‘원팩 시스템’을 통해 주방 전문 인력의 인건비를 절감하고 있다. 맛을 유지하고 가맹점 내부의 지출비용을 줄이는 것도 매출확장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이다. 또한, 각 지점에 맞는 마케팅 방안을 가맹 대표와 담당 슈퍼바이저 및 본사 마케팅팀과 함께 모색 및 지원한다. 특히 오픈 마케팅 진행 시 전체 금액의 50%를 본사에서 지원해주는 등 가맹점 매출 안정화를 위한 마케팅에 적극적이다.



K-BBQ 시장 확대에 나서다


외식업 창업 최초로 가맹점 오픈 후 2년간의 매출을 본사에서 보장하는 ‘2년 매출 보장제’를 실시하여 창업자의 부담을 덜어줬다. 또한 ‘우리동네 1호점 지원 정책’을 진행하고 있다. 출점 예정 상권에  첫 번째로 <숙달돼지>를 오픈하면 본사 창업지원 혜택을 제공한다. 특히, 업종 전환 허들업 지원정책을 펼쳐 창업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.



2019년 한해는 <숙달돼지>가 글로벌 브랜드로 도약하는 것에 포커스를 맞췄다. 오픈하는 해외 지점(일본, 태국, 베트남 등)마다 초대박 행진을 이루고 있어, 2020년에는 해외지점 활성화 및 안정화에 노력을 기할 것이다. 또한 공격적인 마케팅 진행으로 K-BBQ 시장 확대에 노력할 것이다. 무엇보다도 가장 기본적인 ‘맛’에 집중할 것이다. 유행보다는 기본에 충실해 소비자와 가맹대표 모두를 만족시키는 브랜드가 되는 것이 <숙달돼지>의 미션이라고 생각한다. 10년이 지나도 가장 맛있는 고깃집이 되기 위해 수시로 고기의 품질, 맛을 체크하며 “기본에 충실한 브랜드가 가장 오래가는 브랜드”라는 말을 증명해 낼 것이다.


고객이 말하는 브랜드의  매력 3가지

 - 맛-에이징기법으로 숙성시킨 돼지고기의 맛

 - 안정성-농장주, 고기 등급, 도축 일자, 숙성 방식 등을 공개한 스펙지 제공

 - 정갈함-프리미엄 식재료와 고급 반찬을 1인 1상차림으로 제공