숙달돼지 인터뷰 [합정역점]

2018.05.23

 

 

Q. 숙달돼지 합정역점과 본인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.

저는 숙달돼지 합정역점 점주 박용찬입니다. 저희 매장은 서울시 마포구 합정동에 위치해있고 합 정의 대표적인 오피스 상권에 있으며 지하철역과 굉장히 가깝죠. 그것이 가장 큰 메리트라고 생 각합니다.

Q. 점주님이 매우 젊으신데 고깃집을 창업하실 때 어떤 요인을 중요하게 여기고 준비하셨나요?

저같은 경우에는 요식업 햇수로는 4년 조금 넘은 것 같고 창업한 횟수로는 3번 정도, 이번 것까 지 3번 정도 창업을 했는데 전체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봤을 때는 고기라는 메뉴는 롱런할 수 있 는 기본적인 아이템 중 하나였거든요. 전에 했던 커피나 도시락 같은 경우에는 저렴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굉장히 좋지만 그만큼 경기도 많이 타고 주변의 경쟁 업체라든지 불안 요소들이 너무나 많아요. 하지만 고깃집의 같은 경우에는 롱 런할 수 있으며 비교적 큰 비용이 들 것 같지만 생각 보다 저렴하게 창업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죠.

Q. 숙달돼지를 선택하신 이유가 무엇인가요?

우선 고깃집이라는 아이템을 정하고 나서 숙달돼지뿐만 아니라 가맹 가능한 모든 고깃집을 찾아 봤던 것 같아요. 근 8개월 정도는 고기만 먹으러 다녔었고 직접 해볼까라는 생각도 많이 해봤지 만 가장 중요했던 것은 맛이었던 것 같아요. 여타 창업 가능한 모든 고깃집의 맛과는 절대 뒤처 지지 않으면서 인테리어와 개인 반찬세트가 저의 마음에 쏙 들었었죠. 그것 때문에 제가 이 브랜 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.

Q. 말씀해주신 것 말고 숙달돼지의 다른 강점은 무엇이 있을까요?

제가 이 위치를 선택하면서 또 특별히 느꼈던 건데 저는 요식업을 할 때 여성들 상대로 해야 한 다 생각을 했어요. 요즘 어떤 장사를 하던 마찬가진데, 여자의 마음을 읽으면 사업을 망하지 않고 성공할 수 있다고 제 생각이 있었는데 그거와 맞게, (가게) 앞의 회사들이 여성분들이 많은 회사라 서 그 여성분들의 마음에 쏙 들게 할 수 있게끔 하면 아까 말씀드렸던 인테리어와 추가적인 메뉴 구성들, 깔끔한 반찬들이 여타 브랜드와 확연히 차별성을 둘 수 있는 브랜드라고 할 수 있죠.

Q. 숙달돼지를 창업하기 전에 있었던 불안요소는 무엇이고 지금은 해결한 상태인가요?

저도 프랜차이즈를 몇 개 해 본 결과, 회사 창립으로부터 1년 미만의 프랜차이즈 기업은 제 마음 을 불안하게 했어요. ‘과연 이게 얼마만큼 갈 것인가.'(했죠.) 개인 사업 같은 경우에도 1년 안에 망 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것보다 더 큰 기업이 5년 안에 망하는 것도 다반사잖아요. 그것에 대한 걱 정이 컸고 그 불안은 떨쳐버리게 된 건 본사 분들이 점주들과의 의사소통 같은 교류가 많았어요. 제가 요구했던 요청사항들도 굉장히 잘 들어주었고 하다못해 인테리어라든지 메뉴 구성, 이런 것 들에 대해서 본사에서는 무시할 수 있었던 사항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잘 들어주었던 것이 저한테는 불안요소를 해소하게 해주었던 가장 큰 요건이었죠.

Q. 숙달돼지 매장 개점 이후로 만족스러운 성과가 나오고 있나요?

모든 창업주 분들이 이런 생각할 거예요. 창업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윤이잖아요. ‘내가 하루에 얼마만큼 벌어서 얼마를 남겨야겠다.’ 이런 이익이 가장 큰 요건인데 제가 생각했던 최소의 마지 노선은 일주일 이내로 극복했던 것 같아요. 자리가 좋아서 든, 인테리어가 좋아서 든, 고기맛이 좋아서 든 모든 요건들이 충족됐기 때문에 제 마지노선을 넘었다고 생각하고 그 이후에도 최고 매출, 다른 큰 매장에 비할 건 아니지만 제 개인적인 목표를 두었던 그 선까지는 올라오고 나서 주변에 먹고 가는 고객분들이 “이 집은 정말 롱런할 것이다.”, “이 집은 정말 성공할 거다.”, “합정 에서 이만한 고기를 먹어본 적이 없다.” 이런 말을 들었을 때 정말 큰 감동이었죠. 제 자신에게.

Q. 숙달돼지 창업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예비 가맹점주님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려요.

요식업이라는 게 우후죽순처럼 늘어나고 있잖아요. 이런 상황에서 어떤 사업을 하던지 개인의 의 지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정말 열심히 할 수 있는, “숙달돼지하면 정말 잘 된대.”라는 생 각보다 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즐겁게 돈을 벌 수 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음식점이 정 말 맛있는 음식도 내주고 좋은 분위기를 이끌어 나간다면 서로 시너지 효과처럼 일어난다면 누구 든지 성공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.

Q. 숙달돼지 합정역점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.

아직 1년도 채 되지 않았지만 가장 단기적으로 생각하는 제1의 목표는 합정의 최고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 제 목표고요. 더 나아가서는 2년, 3년 이 앞에 경쟁업체가 있는데 30년 정도 됐어요. 마 포, 합정이라고 하면 숙달돼지 합정역점이라고 누구나가 생각할 수 있게끔 그런 식당을 만드는 게 저의 가장 큰 포부입니다.